★이보는 성경

성경의 안식일은 무슨요일일까??안상홍하나님/하나님의교회

감사가득 2017. 10. 30. 20:26

성경의 안식일은 무슨 요일일까?


 성경의 안식일은 무슨 요일인가?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엿새 동안 창조하시고 일곱째 되는 날 안식(安息)하신 일을 기념하기 위한 ‘창조주의 기념일’ 로써 하나님께서는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여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창세기 2:1~3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하나님의 지으신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안식일 준수가 성문화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3000년 전인 모세 때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로 되었던 애굽에서 이끌어내시고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주실 때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하시며 십계명 중에 넷째 계명으로 안식일을 명하셨습니다.

 

출 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안식일은 토요일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복 주시고 거룩하게 하신 일곱 째 날 안식일은 지금의 요일 제도상 무슨 요일에 해당할까요?



살아가다 보면 극히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상식임에도 불구하고 잘못 이해하고 있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아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을 말입니다.

 

‘주(週)의 일곱 째 날은 무슨 요일인가?’ 하는 내용도 그 중 한 가지입니다.

우리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일을 하고 나서 일요일에 쉽니다.

학교와 직장, 그리고 국가와 사회의 모든 시스템이 그러하다보니 월요일을 주(週)의 첫날로 생각하고 일요일을 일곱째 날로 단정해버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의 세계를 조금만 생각해보면 모순된 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 달력 - 달력에 기재된 요일을 보면 한 주의 첫째 날은 일요일이며 일곱째 날은 토요일입니다.

 

◆ 주말 - ‘주말(週末)은 무슨 요일인가?’ 라고 질문하면 ’토요일‘이라고 답합니다. 토요일이 한 주의

         마지막 날인 일곱째 날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 주의 시작인 첫째 날은 당연히 일요일입니다.

 

◆ 국어사전 - 국어사전을 찾아보더라도 일요일은 ‘칠요일의 첫째 날’로 되어 있고, 토요일은 ‘칠요일의

         하나. 일요일로부터 일곱째 날, 주말(週末)’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 천주교 교리책
― 일요일 예배를 맨 처
음 도입했던 카톨릭(천주교)의 교리책 ‘교부들의 신앙’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교부들의 신앙 108쪽, 가톨릭 출판사 발행, 기본스 추기경 지음
“실상 성서에는 (천주교의) 신조 전부가 들어 있지도 않고 거기에서 신자가 준수해야 할 세부 조목 전부를 찾아낼 수도 없다. 주일을 거룩하게 지킬 의무의 예를 보자. 이는 물론 신자의 가장 중대한 의무의 하나이지만 성서에서는 그에 대한 명백한 구절을 하나도 찾아볼 수 없다. 성서의 안식일은 토요일이지 일요일은 아니다.”

 

역시 카톨릭(천주교)의 교리책 ‘억만인의 신앙’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억만인의 신앙 200쪽, 가톨릭 출판사 발행, 존 오브라이언 신부 지음
“나는 성서를 창세기 첫 장부터 묵시록 끝 장까지 다 읽어보았지만 주일(일요일)을 거룩히 지내라는 구절은 발견하지 못했다. 성서에 기록되어 있기는, 한 주일의 첫날인 일요일을 지키라 하지 않고 마지막 날인 토요일을 지키라고 되어 있다.”

 

◆ 성경 - 일곱째 날 안식일이 토요일이라는 가장 확실히 증명하는 것은 성경입니다. 성경은 예수님의 

        부활을기록한 대목에서 안식일이 토요일임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세계 기독교인들이 일요일에 부활절을 지키는데 이는 예수께서 일요일에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수께서 부활하신 일요일을 가리켜 성경에는 ‘안식 후 첫날’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막 16: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이 부분을 공동번역 성경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르코 16:9 “일요일 이른 아침 예수께서는 부활하신 뒤”

 

안식 후 첫날은 일요일이이며 안식일은 토요일입니다. 예수께서는 안식일(토요일) 다음날인 일요일에 부활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의 안식일은 토요일이지 일요일이 아닙니다